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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상담의 기초

iamthat 2009. 5. 1. 12:03

 

 

상담의 기초

목 차

I. 들어가면서

II. 본 론

1. 상담이란 무엇인가

2. 상담관계

3. 초보상담자가 겪는 문제

III. 나가면서

참고문헌

I. 들어가면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이 있다. 혼자 살아가는 것 같으나 결코 혼자가 아니라 누군가와 서로 의지하면서 기쁨과 슬픔을 나누며 무리지어 살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다른 사람의 슬픔과 아픔에 대해 민감하고 남이 힘든 마음을 호소해 올 때 진정으로 들어주면서 그들의 슬픔과 아픔을 덜어 주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있다. 사람들은 이런 사람에게 자신의 마음을 열고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한다.

이번 주차에는 상담의 기초로서 상담이란 무엇이며, 상담자로서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어떻게 형성할 것인지, 그리고 초보상담자가 겪는 다양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본다.

II. 본론

1. 상담이란 무엇인가

1) 상담의 의미

상담이란 어려움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는 내담자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만남을 통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인간관계를 맺고, 진솔한 의사소통과 새로운 학습과정을 배워 현재 그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그가 만나게 될 삶의 고난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성숙한 사람으로 변화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2)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의 특성

내담자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으로서,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는 감정의 억압과 비합리적 사고방식 및 행동방식에 의한 것이다.

내담자 문제의 특성을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내담자가 해결되지 않은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고 억압하여 그것이 내담자의 내면에서 갈등을 일으켜 심리적 문제가 된다.

(2) 내담자가 가진 사고방식 때문에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3)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는 내담자의 목적, 희망, 욕구를 방해하는 행동 때문에 유발된다.

3) 상담자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1) 상담자는 다양한 이론을 익혀 내담자의 문제에 적합한 상담이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상담자는 실제적인 상담기술 훈련을 거쳐 상담기술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상담자는 내담자의 다양한 문화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4) 상담자는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내담자와 성관계와 금전거래를 해서는 안 되며, 내담자의 비밀을 지켜야 하고,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5) 상담자는 내담자의 고통과 아픔을 함께하고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깊이 이해해야 한다.

(6) 상담자는 상담활동에 몰입할 수 있어야 하고, 인간을 돕겠다는 순수함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영리적 목적으로 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7) 상담자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 나름의 상담가치관을 정립해야 한다.

(8) 상담자는 내담자를 선입견 없이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내담자가 스스로의 힘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하며, 해결사적인 태도를 경계해야 한다.

(9) 상담자는 내담자를 대할 때 솔직하고 진실하게 대해야 한다.

(10) 상담자는 자신이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가치관을 개방할 수는 있지만 강요해서는 안 된다.

4) 상담의 진행과정

상담 초기단계에서는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파악하며, 상담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상담을 구조화한다. 중기단계에서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시도를 하고, 내담자의 저항을 해결하며, 내담자의 변화를 통해 상담과정을 평가한다. 종결단계에서는 합의한 상담 목표의 달성 여부를 알아보고, 이별의 감정, 종결 이후의 생활 계획 등에 대해 다룬다.

2. 상담관계

1) 상담관계의 특징

(1) 상담자의 따뜻함과 민감성

(2) 상담자의 허용적인 태도

(3) 내담자의 주도성

(4)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 어떠한 압력이나 강요하지 않는다.

2)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상담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지녀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1) 공감적 이해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3) 진실성

(4)전문성

3. 초보상담자가 겪는 문제

1) 상담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

(1)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어라

(2) 불안과 침묵을 받아들이고 침묵을 탐색하라

(3) 서둘러 도움을 주려고 하지 마라

(4) 성급하게 상담효과를 바라지 마라

(5) 문제에만 초점을 두지마라

(6) 하나의 이론으로 상담하지 마라

(7) 역전이를 자각하라

(8) 소진되지 않도록 자신을 돌보라

2) 다루기 어려운 내담자

(1) 상담자에게 강한 전이 감정을 가진 내담자

(2) 저항하는 내담자

(3) 비자발적인 내담자

(4)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내담자

(5) 지나치게 말이 많은 내담자

(6) 남을 탓하는 내담자

(7) 자신의 감정을 전혀 드러내지 않는 내담자

III. 나가면서

이번 시간에는 상담이라는 분야에 첫 발을 내딛으면서, 앞으로 상담자로서 살아가는 동안 전반에 걸쳐 상담자의 주체성을 명확하게 하여 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상담의 정의에 대해 규명하고, 내담자의 특성과 상담자의 자질, 상담의 진행과정,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초보상담자로서 충분히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나열하고 다루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훌륭한 상담자보다 좋은 상담자가 되어야겠습니다.

참고문헌

노안영(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2005).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장혁표, 신경일(1993).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조현춘, 조현재 역(2004).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천성문 외(2006).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출처 : 사회복지
글쓴이 : 포동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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