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역사회복지의 이념
1) 지역사회공동체와 사회통합
사회체계의 부분들을 결합하여 전체를 구성한다는 공동체 개념은
오랫동안 과학적, 실천적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Angell, 1974).
역사적으로 볼 때, 산업혁명의 부산물로서 전통가족의 붕괴와
지역공동체에 대한 파괴적인 결과는 사회통합을 유지하고 재통합을
성취하는 실질적인 문제에 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다양한 사회적 실체와 지역공동체들은 사회의 분열을 방지하고
효과적인 통합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여 왔다.
현대사회학에서는 통합을 일차원적 개념이기보다는 다차원의 개념으로
보고 있다. 사회적 자원의 분배는 사회구성원의 복지 또는 삶의 질
향상과 구성원 상호간의 감정적 통합을 가져온다는 것이
회복지정책의 전제이다.
2) 가족주의 와 국가주의
지역사회복지의 이념으로서 실천주체와 비용부담의 문제에 있어 누가
중심이 되어야 하느냐는 이념상의 선택의 문제로서
가족주의 와 집합주의 가 대립하고 있다.
(1) 가족주의
가족주의는,
특히 사회복지의 영역에서 사적 수준과 공적 수준에서 하나의 사회적
조직의 원리로서 작용한다(Dalley, 1988).
가족주의의 핵심적 개념으로서 ‘가족’은 복지정책의 방향을 설정하는
기준이 된다.
한편 , 가족주의 이념은 현대사회의 핵가족모델과 함께 개인주의와
밀접하고 관련되어 있다. 개인주의는 몇 가지 일련의 개념과
연결되어있는데, 개인이란 칸트(Kant)의 의미로 ‘독립적인 의식의 중심’
으로서 자아와 자기결정, 프라이버시의 존중, 침입으로부터의 자유 등과
같은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가족단위의 프라이버시와 자율성이
강조되며, 가족은 외부의 제도, 특히 국가로부터의 침입을 방어하는
보루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핵가족은 명백하게 이러한 주장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며,
개인주의의 기초가 된다.
(2) 국가주의
가족주의가 개인의 독립성과 자율성에 기초한 가족지향적 보호를
강조하는 반면, 국가주의는 이와 상반된 가치를 강조하며 집합주의
(collectivism)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의존적인 생활을 하는 노인이나
장애인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기본적인 생활과업의 수향을 위하여
타인에게 의존해야 하는 사실을 인식한다.
2.지역사회복지의 가치
지역사회복지의 가치는 지역사회의 공식적, 비공식적인 사회적
보호활동이 이루어지는 기초로서 대면적 또는 비대면적인 사회적
관계속에서 이루어진다.
1) 사회적 관계와 보호의 형태
보호의 제공은 힘든 노동을 수반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수발자에게
상당한 부담을 가져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대인적 관계에
의하여 자신에게 연결된 사람들에게 보호를 제공한다.
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대인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일까?
이러한 의문은 보호제공활동의 과정에서 핵심적이며, 충분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1) 애정적 유착과 친밀성
이것은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관계에서 얻어진다. 여기에서는
자의식을 느끼지 않고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의
결핍은 고독과 불안을 초래할 수도 있다. 애정적 유착과 친밀성은
부부관계에서나 기타 지속적인 이성관계에서 이루어지며, 모성이나
자매관계 등에서도 발견된다.
(2) 사회통합
사회통합에 의한 원조는 유사한 목적을 추구하거나 동일한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경험이나 정보, 생각을 나누는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은 친구나 직장동료에 의하며 제공되며,
자조집단(self-help group)도 사회통합에 의한 원조를 제공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3) 부양에 대한 기대
이것은 자녀를 부양하는 부모에게서 발견되며, 노인인 부모를 돌보는
성인자녀가 미래의 부양에 대한 기대로서 형성된다. (4 가치(worth)의
확인 이것은 일정한 사회적 보호 제공의 역할에 있어서 개인의 능력을
입증하는 관계에 의하여 제공된다. 가령, 남성의 경우에는 가족을
보호하고 부양하는 능력에 의하여 보호가 제공된다. 이러한 보호 제공의
능력을 확인하는 근원(경제활동 능력 등)을 상실하느 srjt은 자기존경의
상실로 나아갈 수 있다.
(5) 신회성 있는 원조
친구나 이웃은 어떤 상황에서는 원조의 근원이 될 수 있으나, 지속적인
원조는 긴밀한 혈연관계에 의하여 가능하다. 이러한 형태의 원조는
노인을 위한 비공식 원조의 경우에 명백하게 나타난다. 신뢰성 있는
원조관계의 결핍은 불안과 취약성을 노출시키게 된다.
(6) 조언
조언은 목사 등 성직자, 의사, 간호원, 사회복지사, 상담가 등 존경받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나온다. 위와 같은 정서적, 인지적 욕구에 기초한
사회적 관계에 따라 비공식 보호의 형태가 다양하게 제공된다.
2) 보호제공의 동기로서의 가치
(1) 이타주의
이타주의(altruism)는 인간행위의 원리로서 타인에 대한 배려를 의미한다.
증여나 선물 등의 행위는 일방적인 거래로서 경제적 행위의 쌍방적
거래와 구분된다.
(2) 자선
자선(beneficience)은 이타주의에 비하여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개념으로서 도덕적 권위와 의무감이라는 색채를 띠고 있다.
상위계층이나 중상위계층의 사람들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기부행위나
원조는 순수한 이타주의적 동기라기보다는 그들의 사회적 위치에 따른
책임감으로부터 나온다.
(3) 전통
전통(tradition)은 오랜 기간의 관습으로부터 오는 행동에 기초하고 있다.
이러한 행동은 오랜기간 함께 살아온 노년의 노부부가 서로 보살피는
모습에서 발견되며, 이러한 행위는 오랜 기간 같이 살아온 형제자매나
이웃관계에서도 발견된다.
(4) 의무
의무(obligation)는 전통과는 구별되면서도 약간의 유사성이 있고
자선과도 관련이 있다. 혈연관계의 유대와 이웃관계의 유대가 구별되는
것은 의무로써 설명할 수 있다. 혈연관계의 유대는 출생과 함께 시작하여
지속되는 것으로 본다.
(5) 상호성
사회적 보호를 제공하는 인간의 행위를 설명하는 가장 일반적인 해석은
상호성(reciprocity)의 개념이다. 사회과학자들에 의한 상호성의 연구는
원시사회의 교환행위에 관한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경제적 거래가 아닌
상호성을 지닌 거래가 일어나는 경우, 이러한 행위는 경제적 시장과는
다른 가치에 의하여 지배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