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란 결핍되어 불편한 상태이며 충족과 발전을 위해 필요로 하는 상태를 말하며 현재의
결핍된 상태와 원하는 상태 사이에 존재하는 격차를 의미한다. 이러한 욕구를 개인이 가지고 있
을 때는 개인적 욕구가 되고 사회구성원 다수가 이러한 욕구를 가지게 되면 사회적 욕구가 된다.
1.욕구유형
1) 인간의 욕구 (Human Need)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음영 : 후기 8단계 욕구이론) (huitt, 1988 : 1-4)
욕구 단계 |
내 용 |
초월욕구 |
• 타인의 자아실현과 잠재력 발전을 원조 |
자아실현의 욕구 |
• 가장 상위 차원의 욕구로서 4가지 욕구가 충족된 후 일어남. • 인간의 잠재적인 능력에 대한 실현의 욕구. |
심미적 욕구 |
• 균형, 질서, 아름다움 |
인식적 욕구 |
• 지식, 이해, 탐험의 욕구 |
자아존중의 욕구 |
•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존중받고 싶어 하는 욕구 • 충족되면 자신감이 생기지만 결핍되면 열등감이 생긴다. |
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 |
• 정서적인 만족을 얻고 싶어 하는 욕구 • 집단에 소속되어 관계를 맺어 사랑 받고 싶어 하는 욕구 |
안전에 대한 욕구 |
• 신체적으로 안정을 유지하려는 욕구 •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보호받으려는 욕구 |
생리적 / 신체적 욕구 |
•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욕구 • 의식주와 관련된 생존의 욕구 |
욕구(need) 대 선호(preference) 대 수요(demand) (우수명, 2001)
① 욕구 : 인간의 생존 또는 성장발전에 있어서 결핍된 상태 ② 선호 : 인간의 생존 또는 성장발전에 있어서 결핍되어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수단에 대해 바라는 것 ③ 수요 : 구매능력이나 구매의지에 의해 뒷받침되는 욕구로서 주로 시장 매커니즘에서 이루어진다. |
(2) ERG (Existence Relatedness Growth) 이론
상위욕구가 좌절 될 때 낮은 하위욕구의 중요성이 커진다는 좌절 • 퇴행 접근법에 기초
욕구 단계 |
내 용 |
존재 욕구 (existence needs) |
• 의식주와 관련된 생리적 욕구와 급여와 같은 물질적 욕구 • (Maslow)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와 유사 |
관계 욕구 (relatedness needs) |
• 가족을 비롯한 타인과의 관련되는 욕구를 포함한다. • (Maslow) 안전의 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와 유사 |
성장 욕구 (growth needs) |
•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새로운 능력개발을 필요로 하는 일에 종사함으로써 충족 가능 • (Maslow) 자아실현의 욕구와 자아 존중의 욕구와 비교 |
2) 사회적 욕구
사회적 욕구란 생존과 성장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요건들로써 개인적인 욕구가 다수가
되면 사회적 욕구, 즉 사회문제로 확대된다.
사회적 욕구란 현재의 결핍된 상태와 원하는 상태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discrepancy)를
의미하고 바람(want)이나 선호(preference)로서 욕구이며 객관화된 부족함, 결핍(deficit)으로서 욕구이다.
개인적인 환경의 사회문제 |
• 사회적 자원 비용(resource cost) : 청소년 문제 등 • 사회구성원들에 대한 건강 및 안전의 위협 : 마약, 범죄 등 • 사회가치의 위협 : 동성애 등 |
사회적인 환경의 사회문제 |
• 최저생활 수준의 박탈 : 빈곤문제 등 • 학대와 착취 : 아동학대, 부녀폭행 등 • 사회통합 장애 : 장애인 문제 등 |
적절한 소득과 경제적 기회 |
• 고용, 소득유지, 소비자 보호 등 |
기본적인 물질적 욕구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적정한 환경조건 |
• 음식, 영양, 의복, 주거, 교통 등 |
적절한 보건 |
• 공중보건, 의료, 정신건강, 재활 등 |
적절한 지식과 기능 |
• 교육, 도서관, 특수교육 등 |
적절한 개인적 • 사회적 적응 및 개발 |
• 가족상담 |
적절한 사회조직체를 통한 충족 |
• 지역사회 및 정치적 조직, 인간 및 경제적 개발, 커뮤니케이션 조사연구 등 |
(3) 브래드쇼(Bradshaw)의 욕구유형
① 규범적 욕구 (normative need) : 전문가의 판단에 의해 규정된 욕구
관습이나 권위, 일반적 여론의 일치로 확립된 표준을 의미하는 이 욕구는 기존의
자료나 유사한 지역사회 조사나 전문가들의 판단에 의해 제안된 옥구이다. 장점은 이
목표는 기존의 서비스 수준과 비교 가능한 비율로 표시되는데 실제 비율이 특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욕구가 존재한다고 본다. 이 욕구의 강점은 계량화가 쉽고 구체적인
변화의 표적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며 약점은 여러 욕구 단계가 지식, 기술, 가치
변화에 따라 변화하기 쉽다는 것이다.
② 인지적 욕구 (perceived need) : 개개인이 느끼는 욕구
사람들이 욕구로 생각하는 것, 선호(want, preference)하는 것으로 주로 사회조사를
통해 응답자에게 그들이 선호하는 것을 물어 보는 방식으로 욕구를 파악한다.
단, 응답자가 인지하고 있는 욕구와 실제 욕구가 같은가에 대란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이 욕구의 단점은 사람의 기대에 따라 각각 기준이 불안정하고 수시로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이다.
③ 표출적 욕구 (expressed need) : 서비스의 수요에 기초한 욕구
사회복지 서비스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욕구의 개념으로 수요(demand)에 의해 느껴진
욕구가 행동으로 표출된 것이다. 개인이 서비스를 얻기 위해 실제로 노력을 했는가에
대한 여부가 핵심적인 변수이기 때문에 경제학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이 욕구의 강점은
인지한 욕구를 실제로 행동에 옮기게 되는 상황을 강조하는 것이며, 단점은 욕구를
가진 모든 사람이 서비스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④ 상대적 욕구 (relative need) : 다른 사람이나 타 지역과 비교해서 정해지는 욕구
이 욕구는 특정한 기준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한 지역의 욕구와 유사한 다른
지역에 존재하는 서비스와 차이에서 측정되는 비교욕구로서 비슷한 다른 지역에서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해당 지역에서는 제공받지 못한 욕구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상태에서 두 집단의 욕구를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욕구조사의 의의와 필요성
일정한 지역 내에서 생활하는 주민 또는 직장인들의 욕구수준을 계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방법이다.
1) 욕구조사의 의의
① 주민들의 필요로 하는 각종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을 식별해 우선순위를 정한다.
②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예산 할당 기준을 마련한다.
③ 현재 수행중인 프로그램 평가에 필요한 보조 자료를 마련한다.
④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지역사회 내에 기관들 간의 상호의존 및 협동상황을 파악한다.
⑤ 욕구조사를 통해 기관의 정체성을 확인한다.
⑥ 욕구조사를 통해 기관의 활동과 프로그램을 대상 집단이나 지역사회에 홍보한다.
2) 욕구조사의 필요성
(1) 정보 획득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의 획득과 클라이언트 자신의 변화를
위한 욕구와 가능성에 대한 정보의 획득이 중요하다.
(2) 객관성 확보
정보의 획득 과정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조사 방법을 적용하여 객관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이때 설득력 있는 정보는 상태학적, 개별화적 오류에 의해 왜곡되지 않도록
획득되어야 한다.
(3) 실증적 방법
욕구조사란 실제 상태를 측정하여 욕구를 증명하는 것이므로 계량화, 자료화될 수 있는
실증적 방법으로 측정되어야 한다.
(4) 이용자 중심의 비전 및 프로그램 개발
욕구조사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용자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에
있으며 조직의 중, 장기적인 사업비전을 마련할 수 있다.
(5)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관운영 수행
프로그램을 집행하기 전에 욕구를 파악하고 얼마나 충족시켰는지 평가함으로써 기관운영의
체계를 확립하고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다.
(6)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
욕구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상대적 우선순위를 정하여 인력과 예산을 배정함으로써
기관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7) 환경변화에 적극적인 대응
욕구조사를 통해서 대상 집단의 욕구변화를 파악하고 정책운영에 반영함으로써
다변하는 사회적 환경과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한다.
(8) 책임성에 대한 평가와 발전의 기초
욕구조사와 평가의 상관관계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으며 욕구조사의
결과는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가 되므로 사회복지 서비스의 책임성 평가와
관련된다.
(9) 정보의 공유와 너트워크로서 기능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에 다각적인 접근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클라이언트 정보의 공유가 필요하다.
(10) 홍보와 참여 기회 제공
욕구조사는 서비스 제공 기관과 지역주민의 직접적인 접촉이 가능한 점을 이용하여 사업과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는 물론이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욕구조사에 포함할 내용 (김성이 & 채구묵, 1997 : 25-37)
•기초자료
기초자료는 지역적 특성, 소득수준, 가족수, 성별분포, 연령, 혼인, 거주형태, 종교분포
주택보급률,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자 수 등이다.
•욕구파악을 위한 자료
현재 삶의 상태를 파악하는 자료,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 평가를 위한 자료,
신규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 개발을 위한 자료를 포함한다.
•사회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자료
의사소통망에 관한 정보, 지역사회자원에 관한 정보, 정치적 자원에 관한 정보 등이
있다.
3.욕구조사의 종류
1) 수혜자 중심적 욕구조사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등 특정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에 의하여 실시되는 조사이다.
2) 서비스 중심적 욕구조사
의료서비스, 재활서비스, 고용서비스 등과 같은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에
의해 실시되는 조사이다.
3) 지역사회 중심적 욕구조사
수혜자 중심의 욕구조사의 서비스 중심적 욕구조사의 통합모델로서 지역 사회주민의
전반적인 욕구와 서비스에 대한 욕구도 파악하는 방법이다. 사회복지 욕구에 대해 포괄적
이고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조사대상이 광범위할 경우 실시에 어려움이 있다. 이런
경우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을 통해 전체 모집단(지역사회)의 욕구를 추정할 수 있다.
4.욕구조사의 자료수집방법
1) 직접 관찰법
대상 집단에게 직접 물어보거나 지역사회의 관련자들과 면담이나 공청회 등을 통해서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직접관찰법은 주로 인지적 욕구이다.
(1) 일반인구 조사방법 (General Population Survey)
지역주민들 가운데 추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면접이나 설문조사를 통해 욕구를 측정하는 방
법으로서 지역 내 일반적인 특성을 묻는 기초 자료와 기존 서비스의 평가 및 새로운 서비
스의 개발을 위한 자료가 될 질문, 지역사회의 가용자원에 관한 항목이 포함되어야 한다.
① 얻을 수 있는 정보
•주민 개인이 인지하고 있는 문제
•다수의 개인이 느끼는 욕구, 즉 사회문제
•문제를 가진 개인들의 특성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서비스를 이용할 의사나 장애가 되는 요인
•지역사회에서 원조 받고 있는 기관(개인)의 정보
② 갖추어야 할 조건
•욕구의 명확한 규정
•표본(대표집단)의 신중한 선택
•조사하고자 하는 욕구와 관련된 설문지의 작성
•필요한 서비스와 관련된 설문지 작성이다.
③ 장점
•사용된 조사방법과 도구는 다른 지역에서도 융통성 있게 사용이 가능
•다른 조사 기법의 보완도구로서 기능
•조사도구는 수정이 가능하며 신축성이 있다.
•비교적 타당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④ 단점
•많은 비용과 오랜 시간, 많은 인력을 필요
•전문적 조사 기술이 필요
(2) 표본인구 조사방법 (Target Population Survey)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집단,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문제해결의 대상으로 삼는 표적집단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욕구와 서비스 이용 상태를 파악하는 기법이다.
① 얻을 수 있는 정보
•표적집단이 갖는 문제나 욕구
•표적집단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파악
② 갖추어야 할 조건
•표본이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타당성을 가지려면 표본이 확률적 표집 방법으로 선정
되어야 하고 표본의 크기가 적당해야 한다.
③ 장점
•표본을 통해 전체 인구의 욕구를 알 수 있다.
④ 단점
•시간적, 비용적 측면에서 경제적이지 못하다.
•질문지의 경우 회수율이 낮다.
•사회적으로 요구하는 “바람직한 응답”만을 얻을 수 있다.
(3) 델파이기법 (행정론 관련부분 참조)
전문가들에게 우편으로 의견이나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를 다시 응답자들에게 보내 의견을 묻는 식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때까지 계속하는 방법인데 어떤 불확실한 사항에 대한 전문가들의 합의를 얻으려고 할 때 적용될 수 있다.
① 장점
•전문가를 한 자리에 모으는 수고를 덜고 응답자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전문가가 자유로운 시간에 의견을 말할 수 있다.
•익명이므로 참가자의 영향력을 줄일 수 있다.
② 단점
•반복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반복하는 동안 응답자의 수가 줄어드는 데 문제가 있다.
(4) 심층면접법
조사대상 집단 중에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을 추출하여 심층적으로 면접하는 방법으로 집단의 크기는 8명 - 12명 정도가 적당하다.
(5) 관찰법
대상자의 행동이나 사회현상을 직접 관찰하는 방법과 사람들에게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하여 질문해서 직접 들어서 알아내는 방법이 있다.
(6) 직접 경험법
조사자가 실제로 대상자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서 조사하는 방법이다.
(7) 지역사회 공개토론회 / 공청회
지역사회 주민들이 자신의 욕구나 문제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조사자가 주민들을 한 자리에 참여 시켜 공개적인 모임을 통해 욕구나 문제를 관찰하고 파악하는 방법이다.
① 장점
•비용이나 시간적인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
•광범위한 계층의 의견을 수집할 수 있다.
•표본조사를 위한 사전 준비작업이 될 수 있다.
② 단점
•관심 있는 소수의 사람만 참여할 수 있으므로 표본의 편의(bias)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참석자 중에서도 소수의 몇 명이 주로 의견을 발표하므로 문제에 대한 관심은 커지지만
문제 해소가 되지 않으므로 실망할 수 있다.
2) 사례조사
(1) 프로그램 운영자 조사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사람을 만나 조사하는 방법이다.
① 장점
•사회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문제들을 파악할 수 있다.
•지역사회의 자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전문적인 욕구를 바탕으로 욕구 조사를 할 수 있다.
② 단점
•서비스 제공자가 밝힌 문제가 제공자 개인의 주관에 의해 판단되어진 편견일 가능성
•이들은 주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므로 광범위한 욕구를 파악하기 어렵다.
•제공자가 소속된 기관의 프로그램에 유리한 욕구에 대해 언급할 가능성
(2) 주요 정보 제공자 조사 (Key Information Survey)
지역에 오래 거주해서 지역에 대해 잘 아는 사람, 지역 공무원 등과 같이 직접 거주는 하지 않았더라도 지역사정을 잘 알고 그들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① 얻을 수 있는 정보
•주요 정보 제공자는 주민 대다수의 문제나 이슈가 될 수 있는 문제를 알고 있다.
•지역사회를 대변할 수 있는 지도자가 계획된 프로그램에 조언을 해 주며 얻는 정보를
알 수 있다.
② 장점
•비용과 인력이 적게 들어 경제적이다.
•기존의 조사방법을 이용할 수 있어 융통성이 있으며 신축적이다.
③ 단점
•지역의 지도자나 정치가가 보는 문제는 정치적일 수 있다.
•대표자나 지도자를 선정하는 기준의 모호
•지역대표자나 지도자가 주민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느냐의 의문
(3) 서비스 통계 이용 방법 (Service Statistics)
기관에서 제공된 서비스의 이용 현환을 통계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지역 주민이 표현한 욕구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다.
3) 간접증거 자료조사
(1) 사회지표분석 방법 (Indicator Approach)
정부기관이나 연구기관 관련 전문가가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발표한 자료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자료로부터 얻은 정보는 해당 지역의 조사 대상집단들의 특정한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 후의 차이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나 해당지역에 알맞은 지표를 찾아 내는 일이 쉽지 않다.
(2) 행정자료 조사 (2차적 자료분석)
협회, 연구소 등 사회단체에서 행정 및 관리를 위해서 수집한 정보를 이용하여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① 정보의 쓰임새
•주민의 요청사항이나 공익사업의 경향 등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행정자료에는 주민의 특성까지 기술되어 있으므로 문제 파악에 용이하다.
직접관찰법 |
일반인구조사 |
지역주민들 가운데 추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면접이나 설문조사를 통해 욕구를 측정하는 방법 |
표본인구조사 |
표적집단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욕구와 서비스 이용 상태를 파악 | |
델파이기법 |
전문가들에게 우편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를 다시 보내 의견을 묻는 식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때까지 계속하는 방법 | |
심층면접법 |
조상대상 집단 중에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을 추출하여 심층적으로 면접하는 방법 | |
관찰법 |
대상자의 행동이나 사회현상을 직접 관찰, 또는 사람들에게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하여 질문 | |
직접경험법 |
조사자가 실제로 대상자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서 조사하는 방법 | |
지역사회공청회 |
지역주민들을 한 자리에 참여시켜 공개적인 모임을 통해 욕구나 문제를 관찰하고 파악하는 방법 | |
사례발표 |
프로그램 운영자 조사 |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사람을 만나 조사하는 방법 |
주요 정보 제공자 조사 |
지역에 오래 거주해서 지역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을 만나 조사 | |
서비스 통계 이용 방법 |
기관에서 제공된 서비스의 이용 현황을 통계 분석하는 방법 | |
간접 증거 자료 조사 |
사회지표분석 방법 |
정부기관이나 연구기관의 관련 전문가가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발표한 자료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 |
행정자료 조사 |
협회, 연구소 등 사회단체에서 행정 및 관리를 위해서 수집한 정보를 이용하여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 |
'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라스틱 지구 (0) | 2013.02.27 |
---|---|
오른쪽마우스해제 프로그램 spell (0) | 2011.08.07 |
[스크랩] 상담의 기초 (0) | 2009.05.01 |
조사 (0) | 2009.05.01 |
지역 (0) | 2009.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