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실천기술론

iamthat 2009. 5. 1. 11:58

사 회 복 지 실 천 론 및 실 천 기 술 론 |



1. 사회 복지행정 2. 정부조직 3. 부산시 조직

4. 보건복지부 5. 장애인 복지 6. 노인복지

7. 사회복지정책 8. 사회복지와 사회과학의 관계 9. 푸드뱅크사업

10. 사회복지의 개념 11. 사회복지 실천론 및 실천기술론 12. 사회보험제도

13.이지함의 사회복지 실천




1. 사회사업실천론


(1) 원조관계의 원리(7대 원칙)

교재 pp.105-9.


(2) 사회사업 면접


1) 면접의 정의


1) 면접의 정의

에딩버그, 진버그, 켈만 :

면접 = 치료적 개입의 기초.

목적이 있고, 목표지향적 특성을 지닌 전문적인 대화 혹은 커뮤니케이션 과정.


2) 면접의 목적


브라운 = ① 자료수집, ② 치료관계의 확립과 유지, ③ 클라이언트에게 정보제공,

④ 원조과정에서 장애를 파악하고 제거하는 것,

⑤ 목표달성을 향한 활동을 파악하고 이행하는 것, ⑥ 원조과정을 촉진하는 것


3) 면접의 특성


Compton and Galaway(1979)

첫째, 사회사업 면접을 위한 장(場이) 있다.

즉,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면접을 하는 일정한 기관이 있다.

둘째, 사회사업 면접은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며 방향을 이끌어간다.

셋째, 사회사업 면접은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기 위해 제한되며, 계약성을 내포하고 있다.

넷째, 면접인과 피면접인은 특정한 역할을 가지고 있고 이 역할에 입각해서 상호작용을 한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사회사업 면접의 지속시간은 일반적으로 55분 정도이다.(Brown. 1992)


4) 면접의 기술


Kadushin(1990)

첫째, 관심의 표현 둘째, 명료화와 해석 셋째, 요약

넷째, 질문

가) 개방적 질문 : 응답자가 원하는 방식대로 응답할 여지가 있는 질문형식.

ex) "어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어떤 일로 오늘 여기에 오게 되었습니까?"

나) 폐쇄적 질문 : 응답의 선택이 한정되는 질문.

ex) "오늘 우리 기관에 처음 왔습니까?" "그 사람에게 전화를 했습니까?"

다섯째, 허용과 일반화

여섯째, 면접내용의 변화 = 면접 내용이 고갈되었을 때, 원래 목적보다 오히려 다른 목적이 주가 되었을 때, 내용 없이 ct가 계속 이야기 할 때 ⇒ 겸손하게 중단시킴.

일곱째, 재초점화 = 면접이 본질을 이탈하였을 때 사회복지사는 논의했던 주제로 되돌아가 거나 필요한 다른 주제를 논의하면서 초점을 다시 맞추게 된다.

여덟째, 경청과 관찰

※ 침묵 : 이유를 빨리 파악.


(3) 사회사업 기록


1) 기록이란 ?

특수한 서류철에 철해 둔 성문화된 증빙서류.

ex) 기록된 노트, 편지, 관련된 양식의 복사,

그리고 ct나 ct 집단에게 주어진 서비스에 관한 다른 기록자료.

기록형태 = 녹음기를 사용한 면접, 마이크로필름, 비디오테이프, 컴퓨터에 입력된 자료 등


2) 기록의 목적


① 클라이언트 자신 및 클라이언트 욕구의 파악을 위함.

② 사회사업활동에 대한 증빙자료로 활용함.

③ 서비스의 계속성.

④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전달하는 다른 전문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함.

⑤ 지도감독 및 자문에 활용됨.

⑥ 교육 및 훈련의 자료로 활용됨.

⑦ 조사연구의 자료로 활용됨.

⑧ 통계보고서로 활용됨.

⑨ 행정적 의사결정의 자료로 활용됨.

⑩ 클라이언트와 정보를 공유함.

⑪ 사회복지사의 사고를 조직화함.

⑫ 서비스의 과정과 영향의 평가.


3) 기록의 내용


① 의뢰의 근원과 기관에 접촉하게 된 이유

② 문제의 본질

③ 기관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기대

④ 클라이언트의 동기 및 기관의 서비스를 활용할 능력

⑤ 사회적 자료

⑥ 클라이언트 상황에 대한 사정

⑦ 목표

⑧ 계약

⑨ 개입전략

⑩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 정도, 케이스진전 사항,

목표달성에 잠재적 혹은 실제적 장애

⑪ 장차의 계획



2. 개별실천 개입


※ 위기개입모델(crisis intervention)


1. 위기란?


그 자체가 일종의 병이 아니고 안정상태의 혼란 혹은 생의 전환점인 체계의 불균형 상태

위기개입이란?

위기로 인한 불균형상태를 회복하기 위하여 일정한 원조수단을 개인, 가족 및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 등에 적용하는 과정.



2. 위기의 유형


크게 발달과정상의 위기와 상황적 위기로 구분.


1) 발달과정상의 위기

개인의 발달과정상의 위기 =


① 유아기(0-3세) = 부적절한 부모의 양육, 원치 않는 어린이, 무시와 학대,

결혼생활의 갈등, 신체 장애, 정신박약 등

② 학령기전(3-6세) = 부적절한 사회화, 지도 감독의 부족, 행동적 반응 등

③ 학령기(6-13세) = 사회적 및 학업의 실패

④ 중고등학교기(13-18세) = 정체위기, 소외, 중독, 비행, 학교부적응 등

⑤ 청년기(18-21세) = 미혼부모가 됨, 학교 직장 부적응, 결혼생활의 갈등, 중독, 범죄 등

⑥ 성인(21-65세) = 가정파괴, 이혼, 재정적 결핍 혹은 부실 경영, 부모자녀간의 갈등,

직업, 삶의 실패, 무능, 성격해체, 가족과 친구의 사망 등

⑦ 나이가 많은 성인(65세 이상) = 병, 고독, 사회적 소외, 경제적 고갈 등


2) 상황적 위기 = 우발적 위기


① 신체적인 병

② 강간

③ 지위와 역할의 변화

④ 이혼

⑤ 기타 = 금전의 상실, 실직, 자녀의 사망, 부모의 사망, 신체 장애, 알콜중독,

원치 않는 임신, 전쟁이나 불경기와 같은 거대한 사회적 재난 등.


3. 위기의 단계(4단계)


첫째 단계 = 위기유발사건의 결과로 긴장이 유발.

둘째 단계 = 높은 긴장상태, 혼란과 무력의 기간.

셋째 단계 = 새로운 해결을 시도하고 긴급문제해결 기술을 사용

⇒ 급성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다.

넷째 단계 = 정서장애와 정신장애 혹은 부적응적 유형을 활용하여 위기를 해결할 수도 있다.

이상 4단계까지 기간은 일반적으로 5주에서 8주 정도가 된다.


4. 위기개입의 원리


1) 신속한 개입 = 위기개입은 시간제한적인 본질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즉각적인 개입이 필요

위기가 적절하게 잘 해결되면 좋은 기회, 잘 처리되지 못하면 위험.(危機)

2) 행동에 초점 = 워커는 설정한 계획에 따라 적극적으로 도우고 격려하며 면접을 이끔.

3) 제한된 목표 = 평형상태를 회복 ⇒ 즉, 과거와 동일하거나 더 나은 기능의 수준을 획득.

최소한의 목표는 파멸을 예방하는 것, 성격의 변화에 목표를 두지 않는다.

4) 희망과 기대 = 워커는 위기가 어떤 양식으로 해결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문제가 해결될 것 이라고 기대하며, 클라이언트가 기능을 잘 할 것을 기대함.

5) 지지(支持) = 가능한 신속하게 ct의 사회조직망을 넓히고 강화하도록지지.

6) 초점적 문제해결 = 위기과정을 유발시킨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데 초점.

7) 자기상(自己像) = ct의 자기상을 사정하고 이해해야 하며, 자기상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

8) 자립(self-support) = ct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해 주지 않는 것.


5. 위기개입의 목표


1) 파괴적인 스트레스적 사건의 직접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것.

2)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에서 그와 유의미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을 돕고 부정적으로보다는 적응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사회자원, 대인관계기술 및 그 들의 심리적 능력을 동원하고 활용하는 것.


3. 집단실천 개입


※ 집단의 개념(김기태 외. pp.183-4)

집단의 개념정의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다르지만 다음의 몇 가지 점들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첫째, 3인 이상의 집합체로서 일정한 구성원을 가져야 한다.

둘째, 성원들이 소속감을 가져야 한다.

셋째, 성원들이 공통의 목적이나 관심사를 가져야 한다.

넷째, 성원들끼리 정서적 결속과 함께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성원의 기능과 역할을 규제하는 규범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집단이란 = 3인 이상의 일정한 구성원을 갖고 있으며, 성원들이 소속감 및 공통의 목적이나 관심사를 가지며, 성원들끼리 정서적 결속과 함께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성원의 기능과 역할을 규제하는 규범을 갖고 있는 인간집합체.


※ 집단의 역동성


1. 사회적 상호작용 = 언어적 상호작용, 비언어적 상호작용, body language

상호작용은 communication과 관련되어지는데,

커뮤니케이션이 공개적이면 집단구성원의 문제해결 기회가 증가.

커뮤니케이션은 주고받는 사람의 태도, 감정에 따라 달라짐.


2. 목적 = 모든 집단은 그 집단의 목적이 존재한다.

ct의 욕구는 → 집단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 집단 목적으로 발전.


3. 정서적 유대 = Schultz는 인간에게 포함, 지배, 애정의 기본적 대인욕구가 있다고 함.

집단 속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 감정의 긍정적, 부정적 교환이 대인관계에 영향.


4. 지위와 역할 = 역할은 지위에 따라 달라진다.

지위란 한 집단의 지위 조직상에 점하는 구성원의 위치로서,

개인이 속한 집단에서 마다 서로 상이하고,

한 집단 내에서의 지위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함.

집단에 자신의 지위를 가지고 오기도 함.(범법자, 환자)

역할은 기대된, 지각된, 실행된 역할이 있고,

이의 상이성(相異性) 정도가 높으면 갈등정도가 큼.


5. 하위집단(sub-group) = 공통의 관심사, 상호매력, 관심 등으로 하위집단이 구성됨.

집단 응집력을 강화시키기도 약화시키기도 한다.


6. 가치와 규범 = 행동의 일관성을 위해 집단구성원이 만든 행동의 규칙.

집단의 규범에 동조하면 보상, 이탈하면 벌을 받음(통제수단).


7. 참여유형 = 일방통행형, 쌍방통행형, 다방통행형

참여의 폭이 넓으면 구성원들의 관심이 깊어지고 적극성이 개발.


8. 분위기 = 허용적/민주적 분위기, 공포/의심의 분위기, 무관심한 분위기, 독재적 분위기

집단에 퍼져있는 지배적인 기분, 경향, 감정을 의미.

따뜻하고 허용적인 민주적 분위기를 가진 집단에는 일에 대한 더 큰 동기와 만족이 존재.

분위기 결정요인은 물리적 환경인데, 이를 결정하는 시기는 회의나 모임의 개시 때.


9. 응집력 = 상호작용관계와 관련하여 한 집단 구성원이 상호매력을 느끼는 정도

자연집단(ex; 가족)은 이미 응집력을 가지고 시작, 그 외는 집단 과정 중에 발생.

강한 집단 응집력은 구성원들에게는 이익을 외부인에게는 해를 줄 수 있다.

집단 구성원 개개인, 집단 활동 내용, 집단 목표, 분위기는 집단응집력에 영향.


10. 지도력(leadership) = 독재형, 민주형, 자유방임형


집단구조상의 특정위치를 점한 사람이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에 행사하는 사회적 영 향 또는 힘(power)

참여율이 높은 사람이 리더가 되는 확률이 가장 높으며,

과제수행능력과 지도력과의 관계는 매우 밀접.

독재형 = 짧은 기간동안 많은 일을 수행했으나 적대감, 공격성, 경쟁 등이 높았으며,

불만이 많고 의존적이며 창의력이 결핍.

민주형 = 생산성이 초기단계에는 다소 부진하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증가.

구성원들간에 강한 동기와 우애를 경험하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

자유방임형 = 일의 양과 질의 면에서 다른 두 집단에 비해 부진.

다만 무엇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만 되풀이하여 시간을 보냄.


11. 갈등 = 변화에 따라가려는 감정과 변화에 반항하고 유지하려는 감정(상극감정).

갈등을 해결하는 것으로 집단의 성숙도를 측정.

Konopka의 갈등해결 유형

1) withdrawal(집단 속의 한 파의 후퇴) = '너희들하고 안 논다.'

2) subjugation(예속, 종속) = 반대편 리더 or 하위집단에 의해 집단의 일파가 고의로 침묵.

3) majority rule(다수원칙) = 예속의 한 형태, 독단성이 적어짐.

4) 소수가 다수 원칙에 응하는 것 = 예속의 요인이 제거. why) 결정에 앞서 토의 및 합의.

5) compromise(타협) = 제한을 가하고 어느 쪽도 완전한 만족을 얻지 못함.

6) integration(통합) = 최후결정이 처음 생각과 상당히 다르더라도 심사숙고해서 결정.



4. 지역사회복지(p.142)


※ 지역사회의 개념


1) 지리적 의미의 지역사회

= 한 지역을 구성하는 사람들과 조직들의 지리적 분포 (ex) 행정구역 즉, 동래구, 금정구.


2) 사회적 동질성을 띤 지역사회

= 다른 지역과 구별될 수 있는 사회적 특성을 지닌 독립적인 지역.

지역사회주민들간의 합의성, 일체감, 공동생활양식, 공통적인 관심과 가치,

그리고 공동노력이 강조됨.


3) 지리적 및 사회적 동질성을 강조하는 자연지역으로서의 지역사회

= 지리적인 특성과 지역 내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동질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개념.



◎ 지역사회(community)의 존재 의의(필요성, 목적)

이웃과의 유대가 붕괴되면 ⇒ 범죄 증가

⇒ 문제 해결을 위해 결속력, 연대의식 필요(정서적, 물질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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