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스크랩] 07-1 상담이론 비교분석

iamthat 2013. 4. 9. 13:20

      


07-1학기                                 상담 이론 비교 분석표

  

    상담이론

 

 

 

분 류

1.정신분석    적 상담

2.특성요인      상담

3.인간중심      상담

4.행동주의      상담

5.개인심리      상담

    

6.합리적,

정서적 상담

 

7.현실 상담

 

8.형태주의      상담

 

9.의사교류

 분석 상담

 

10.실존주의      상담

1.대표 학자

프로이드(Freud)

  윌리암슨

(Williamson)

 칼 로져스

(C. Rogers)

  스키너

(B. Skinner)

  아들러

(A. Adler)

알버트엘리스

(A. Ellis)

   글래서

(W. Glasser)

   펄스     

(F. Perls)

에릭 번    

( E. Berne )

                프랭클

(Frankle)      

2.인간관

무의식적 동기가 현재의 행동의 원인

 

선과 악의 잠재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교육 필요

자발적인 자각으로 문제해결이 가능하다고 믿음

인간은 중립적 존재로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원래 선하며 모든 행동은 사회적 맥락에서 일어남

인간은 비합리적 사고와 행동으로 오류를 잘 범함

인간은 자기결정적인 존재이며 책임이 있다

선과 악이 공존하는 전체성,통일성을 추구하는 존재

자율적 선택능력이 있고 변화와 책임감이 있다

자유의지, 자아실현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3.주요 개념

성격은 본능, 자아, 초자아로 이루어짐

 

 

이성적 능력을 길러 선을 실현하게 함

 

 

내담자 자신의 자각과 해결을 인정함

 

 

행동은 학습의 산물이며 상과벌로 변화시킨다

 

유전과 경험을 통해 스스로 성격이 창조된다

 

내담자의 신념체계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현재의 활동에 주목하고 정체감을 개발시킴

 

지금 여기에 전경과 배경을 자각

 

 

생후 초기 5년이 중요함 성격은 PAC

자아로 구성

 

상담과 심리치료의 접근법 이용. 현재 미래에 초점. 자각중시

4.상담 목표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성격 통찰 재구성하기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킨다.

 

 

스스로 왜곡된 측면을 탐색하고 신뢰하게 함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고 좋은 행동을 학습발전시킴

 

생활목표를 변화시켜 생활양식을 바꾼다

 

합리적관점으로 관대하고 생산적 삶을 살도록 한다

 

현재의 행동에 책임감, 합리적이 되도록 평가함

 

순간의 경험을 자각하고 내적 책임감 형성에 도전함

 

자발적으로 새로운 결정을 하도록

돕는다 

 

자유와 능력을 인식하여 책임감을 갖도록 도움

 

ght="111.427px"함ϨϨ͒ɘᢐЬϨ͒ɘᢐЬ



5.상담 과정

투사, 전이로 저항을 감소시키고 통제에 초점을 둠

 

관계형성.

문제파악.

목표설정.

기술적용. 

평가 종결

진실함, 관심과 수용으로 대화의 태도를 강조함

  

상담자는 지시적이고,내담자는 과정과 실험속에 행동함

상담계약을 통해 협동적으로 이루어간다

 

자기패배적인행동을 바꾸도록 통찰시킨다

 

내담자가 선택 평가 계획 수행 하도록격려함

 

미해결과제를 확인하고 알기-접촉을 통해 해결함

 

상담자와 내담자가 동등한 관계로 계약이 요구됨

 

‘지금-여기’를 파악하고 진실성으로 변화를 시도함

 

6.치료 방법

무의식의 자료를 철저히  분석.자유연상. 꿈의 분석

개인에 따른 특수화 된 기법 사용

 

 

적극적인 경청, 감정의 반영으로 진단검사 해석

 

둔감법.이완법. 강화기법지시 등 계약과 과제부과

 

재해석 격려 직면 생애사 과제 질문등 여러기법사용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을 쓴다

 

 

내담자와 계약하고 책임감을 측정함직접적,교시적 행동적임

감정을 열고 현재경험을 만나게 한다 질문을 통함

 

분석점검표나 질문을사용함 계약에 적극적 참여 요구

 

기법보다 이해를 우선시하며 실존적구조를 통합,직면하게 함

7.적용 대상

개인 및 집단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

 

 

 

개인 및 집단

 

 

 

 

개인과 집단 부부 및 가족치료

 

 

부모아동 부부 가족 청소년 집단 노인등 교정재활

 

집단 성문제 우울증의 개인상담 아동교육상담

 

개인 집단 청소년범죄상담 위기상담 가족치료

 

위기상담 심신장애 부부 및가족치료    자각훈련

 

개인 집단

부부 및 가족 범죄 약물

정신분열

 

위기상담 개인 집단 가족치료 정신건강상담

 

8.공헌점

상담법. 역동성의 발달을 가져옴

 

 

객관적인 검사자료를 사용하여 과학적인 접근을 함

신뢰관계의 중요성과 행위의 주체자임을 강조

 

다양한 기법 평가로 실행의 기본을 제공함

 

현대적 상담체계에 강한 영향을 줌

 

 

포괄적이고 절충적인 상담의 실행

 

 

간결 명확한 의학적 상담모형으로 사용이 용이함 단기치료

직접적인 경험과 행동을 강조. 자기확장의 관점을제공한 점

내담자의 결정권 중시, 동등, 기본 개념이해가 용이함

인간의 완전성에 기초한 주관적 접근.너와 나의 관계를 중시함

9비판점

고시간, 고경비 소요. 신경증에 제한 적용

 

지나친 지시로 독재적이고 비인간적이기 쉽다.

 

적극적인 도움을 못 주고,심리심층을 과소평가

 

행동변화는 가능하나

감정변화는 어렵다

 

타당성이 약하고 단순하고 경험에

의존 한다

 

비합리적 신념을 공격하고 위축시키기 쉽다

 

기존의 탐색과정이 낮게 평가됨. 공격적이기 쉽다

 

상담자가 위험이 될 수 있고,내담자는 환상능력이 필요하다

경험적 연구미진, 감정무시 경향, 인지적인면 감소

 

기본개념이 조잡하고 추상적임. 체계적 진술 결여

 



출처 : nice 연필
글쓴이 : 황필녀 원글보기
메모 :

'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님이보내신 이메일입니다. 감사합니다.  (0) 2014.06.28
상담이론의 비교표  (0) 2013.04.09
프라스틱 지구  (0) 2013.02.27
오른쪽마우스해제 프로그램 spell  (0) 2011.08.07
[스크랩] 욕구조사  (0) 2009.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