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1학기 상담 이론 비교 분석표
상담이론
분 류 |
1.정신분석 적 상담 |
2.특성요인 상담 |
3.인간중심 상담 |
4.행동주의 상담 |
5.개인심리 상담 |
6.합리적, 정서적 상담
|
7.현실 상담
|
8.형태주의 상담 |
9.의사교류 분석 상담
|
10.실존주의 상담 |
1.대표 학자 |
프로이드(Freud) |
윌리암슨 (Williamson) |
칼 로져스 (C. Rogers) |
스키너 (B. Skinner) |
아들러 (A. Adler) |
알버트엘리스 (A. Ellis) |
글래서 (W. Glasser) |
펄스 (F. Perls) |
에릭 번 ( E. Berne ) |
프랭클 (Frankle) |
2.인간관 |
무의식적 동기가 현재의 행동의 원인
|
선과 악의 잠재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교육 필요 |
자발적인 자각으로 문제해결이 가능하다고 믿음 |
인간은 중립적 존재로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
원래 선하며 모든 행동은 사회적 맥락에서 일어남 |
인간은 비합리적 사고와 행동으로 오류를 잘 범함 |
인간은 자기결정적인 존재이며 책임이 있다 |
선과 악이 공존하는 전체성,통일성을 추구하는 존재 |
자율적 선택능력이 있고 변화와 책임감이 있다 |
자유의지, 자아실현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
3.주요 개념 |
성격은 본능, 자아, 초자아로 이루어짐
|
이성적 능력을 길러 선을 실현하게 함
|
내담자 자신의 자각과 해결을 인정함
|
행동은 학습의 산물이며 상과벌로 변화시킨다
|
유전과 경험을 통해 스스로 성격이 창조된다
|
내담자의 신념체계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
현재의 활동에 주목하고 정체감을 개발시킴
|
지금 여기에 전경과 배경을 자각
|
생후 초기 5년이 중요함 성격은 PAC 자아로 구성
|
상담과 심리치료의 접근법 이용. 현재 미래에 초점. 자각중시 |
4.상담 목표 |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성격 통찰 재구성하기
|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킨다.
|
스스로 왜곡된 측면을 탐색하고 신뢰하게 함
|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고 좋은 행동을 학습발전시킴
|
생활목표를 변화시켜 생활양식을 바꾼다
|
합리적관점으로 관대하고 생산적 삶을 살도록 한다
|
현재의 행동에 책임감, 합리적이 되도록 평가함
|
순간의 경험을 자각하고 내적 책임감 형성에 도전함
|
자발적으로 새로운 결정을 하도록 돕는다
|
자유와 능력을 인식하여 책임감을 갖도록 도움
|
5.상담 과정 |
투사, 전이로 저항을 감소시키고 통제에 초점을 둠
|
관계형성. 문제파악. 목표설정. 기술적용. 평가 종결 |
진실함, 관심과 수용으로 대화의 태도를 강조함
|
상담자는 지시적이고,내담자는 과정과 실험속에 행동함 |
상담계약을 통해 협동적으로 이루어간다
|
자기패배적인행동을 바꾸도록 통찰시킨다
|
내담자가 선택 평가 계획 수행 하도록격려함
|
미해결과제를 확인하고 알기-접촉을 통해 해결함
|
상담자와 내담자가 동등한 관계로 계약이 요구됨
|
‘지금-여기’를 파악하고 진실성으로 변화를 시도함
|
6.치료 방법 |
무의식의 자료를 철저히 분석.자유연상. 꿈의 분석 |
개인에 따른 특수화 된 기법 사용
|
적극적인 경청, 감정의 반영으로 진단검사 해석
|
둔감법.이완법. 강화기법지시 등 계약과 과제부과
|
재해석 격려 직면 생애사 과제 질문등 여러기법사용
|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을 쓴다
|
내담자와 계약하고 책임감을 측정함직접적,교시적 행동적임 |
감정을 열고 현재경험을 만나게 한다 질문을 통함
|
분석점검표나 질문을사용함 계약에 적극적 참여 요구
|
기법보다 이해를 우선시하며 실존적구조를 통합,직면하게 함 |
7.적용 대상 |
개인 및 집단
|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
|
개인 및 집단
|
개인과 집단 부부 및 가족치료
|
부모아동 부부 가족 청소년 집단 노인등 교정재활
|
집단 성문제 우울증의 개인상담 아동교육상담
|
개인 집단 청소년범죄상담 위기상담 가족치료
|
위기상담 심신장애 부부 및가족치료 자각훈련
|
개인 집단 부부 및 가족 범죄 약물 정신분열
|
위기상담 개인 집단 가족치료 정신건강상담
|
8.공헌점 |
상담법. 역동성의 발달을 가져옴
|
객관적인 검사자료를 사용하여 과학적인 접근을 함 |
신뢰관계의 중요성과 행위의 주체자임을 강조
|
다양한 기법 평가로 실행의 기본을 제공함
|
현대적 상담체계에 강한 영향을 줌
|
포괄적이고 절충적인 상담의 실행
|
간결 명확한 의학적 상담모형으로 사용이 용이함 단기치료 |
직접적인 경험과 행동을 강조. 자기확장의 관점을제공한 점 |
내담자의 결정권 중시, 동등, 기본 개념이해가 용이함 |
인간의 완전성에 기초한 주관적 접근.너와 나의 관계를 중시함 |
9비판점 |
고시간, 고경비 소요. 신경증에 제한 적용
|
지나친 지시로 독재적이고 비인간적이기 쉽다.
|
적극적인 도움을 못 주고,심리심층을 과소평가
|
행동변화는 가능하나 감정변화는 어렵다
|
타당성이 약하고 단순하고 경험에 의존 한다
|
비합리적 신념을 공격하고 위축시키기 쉽다
|
기존의 탐색과정이 낮게 평가됨. 공격적이기 쉽다
|
상담자가 위험이 될 수 있고,내담자는 환상능력이 필요하다 |
경험적 연구미진, 감정무시 경향, 인지적인면 감소
|
기본개념이 조잡하고 추상적임. 체계적 진술 결여
|
'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님이보내신 이메일입니다. 감사합니다. (0) | 2014.06.28 |
---|---|
상담이론의 비교표 (0) | 2013.04.09 |
프라스틱 지구 (0) | 2013.02.27 |
오른쪽마우스해제 프로그램 spell (0) | 2011.08.07 |
[스크랩] 욕구조사 (0) | 2009.05.01 |